본문 바로가기
my life/핫이슈

중고차 SK엔카 VS K카 VS 띠띠빵빵 비교(중고차에 대해 잘 모르면 어디서 사야 될까?)

by 꼬부기 2021. 1. 19.
728x90
반응형

이번에 sm6 중고 가격이 많이 저렴해졌다는 이야기를 듣고 중고차를 사기 위해 사이트를 검색했다.

 

중고차 매매를 위해 이용하는 여러 사이트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K카, SK엔카, 띠띠빵빵 이렇게 세 사이트가 가장 유명한 것 같다. 각각의 장단점이 뚜렷한 세 업체를 한번 비교해보자.

 

 

1) 띠띠빵빵

 

 

cafe.naver.com/coed2

 

개인 간의 중고차 직거래 장터, 띠띠빵빵이다.

예전에는 중고차를 개인 간에 직거래하려면 자신이 사려는 자동차의 동호회 모임(저 같은 경우는 SM6) 카페에 가입해서 매물들을 찾아봤어야 했다. 그러나 지금은 개인 거래를 하려는 사용자들이 모인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간편하다. 그중 대표적인 곳이 띠띠빵빵이다.

 

딜러에게 사는 것보다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개인 간 거래다 보니 보증 같은 게 없기 때문에 정말 잘 알아보고 사야 한다. 비슷한 개인 거래 사이트로 보배드림이 있다.

 

 

 

2) SK엔카

 

SK엔카의 최고의 장점은 자동차 매물이 많다.

비교적 비주류 차인 SM6를 고르는데도 매물이 많아서 이것저것 보고 다니며 비교해볼 수 있었다!

그리고 아무래도 SK엔카에서 많이 관리를 하고 있어 다른 중고차 업체보다는 믿음이 갔다.

 

하지만 아무리 SK엔카에서 철저하게 관리를 한다고 해도, 결국 전국의 딜러들이 자신들이 가진 매물을 등록해서 파는 곳이기 때문에 관리를 피해 허위매물이라든지 차의 문제까지 속속들이 봐주진 못한다. 그리고 거래할 때 문제가 생겨도 보통 SK엔카 측의 도움을 전혀 받을 수 없다.

그리고 똑같은 자동차여도 가격이 K카보다 비싼 느낌이다. 물론 SK엔카는 흥정하면 깎을 수는 있다고 하지만 나는 그런 걸 하기도 싫고 잘하지도 못하다 보니 비교적 비싸다는 느낌이 강하다. 또 아무래도 딜러의 매물들을 팔다 보니 약간 옛날의 무서운 중고차 시장 느낌이 남아있는 것 같다.

 

3) K카

K카는 SK엔카의 직영 몰이다. 즉, 이곳에서 판매하는 분들은 딜러가 아니고 직원이다.

맘에 드는 차가 있어서 가봤었는데, 진짜 편했다. 억지로 팔려고 하지도 않고, 내가 사려는 차의 문제점이나 다른 차에 비해 좋은 점등을 친절하게 설명해주었다. 직영점이니 허위매물도 당연히 없겠죠?

 

그리고 가격이 SK엔카에 비해 저렴하다.

자동차 가격부터 비교해보면, K카가 SK엔카에 비해 100~200만 원 정도 저렴한 것 같다.

(이전비나 보험 같은 어쩔 수 없이 내야 하는 금액은 똑같지만, SK엔카 같은 경우는 매도비?라고 해야 되나요? 아무튼 그런 개념으로 2.2% 수수료를 청구하더라고요. 전부는 아니었으나 대부분 청구)

K카, SK엔카 둘 다 관리비라는 명목으로 일정 금액 요구하는데, 이 관리비도 K카가 확실히 저렴했다.

 

그러나 K카의 단점은 먼저 '운영시간'이다.

K카는 그냥... 회사다. 기본적인 운영시간이 평일 9시부터 6시까지다. 아침 일찍이나 저녁 늦게는 이용할 수가 없다.

보통 직장인들이 평일 9시부터 6시까지 근무하니까, 차를 살려면 휴가를 내고 가야 되는 건가...? 싶다.

(K카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근무환경이 좋은 것 같다...ㅋㅋㅋ)

두 번째 단점은 자동차 매물이 적다는 것이다. 아무래도 K카에서 중고차를 직접 매수하기 때문에 대부분 상태 좋은 매물들 밖에 없지만, 그만큼 매물 대수가 없다.

특히 저 같은 경우는 SM6.. 비주류의 차를 살려고 하다 보니까 더더욱 없더라고요.

 

즉 정리해보면 이 정도 느낌인 것 같다.

띠띠빵빵 SK 엔카 K카 
자동차에 대해 알아야되는 지식(상) 자동차에 대해 알아야 되는 지식(중) 자동차에 대해 알아야 되는 지식(하)
장점
가격이 저렴

단점
문제가 생겨도 해결 할 수 없다.
정말 많이 알아봐야함.
장점
많은 매물
말 잘하면 흥정 가능

단점
허위 매물 가능성
딜러에 따라 가격이 다름
장점
새 차를 살 때와 같은 느낌으로 방문해도 됨.
매도 수수료가 없어서 저렴
K워런티로 최대 365일 까지 AS 서비스

단점
자동차 매물이 적음
정찰제로 흥정 안됨

이상 세 사이트의 장단점을 간단하게 비교해봤습니다.

저는 세 가지를 많이 알아보다가 결국 K카에 매물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고 있습니다..ㅎ

이 외에도 물론 다양한 사이트가 존재하나 이번 자동차 구매할 때 느낀 지극히 제 개인적인 생각과 경험으로 비교해봤습니다.

참고만 하시고 좋은 많은 사이트 비교해보시고 좋은 차량 구매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