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현재 기준..
???
어제는 400이 넘어갔으니까.. 오늘은 양호한 거라고 해야 되나..?
너무 심하다.. 코로나 19 때문이 아니라 미세먼지 때문에 평생 마스크 못 벗는 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
예전에는 봄이니까.. 원래 있겠지.. 생각했는데 요즘은 일 년 내내 많은 건 기분 탓인가??
무튼 미세먼지 때문에 기관지가 많이 약해진 것 같다.
우리를 위협하는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은 뭐가 있을까?
더덕
더덕은 칼륨, 철분, 칼슘, 인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된 알키라성 식품으로 고기류와 함께 섭취하면 고기의 산성 성분이 중화되어 궁합이 좋다. 또한 더덕에는 다량의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질환과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풍부한 사포닌, 칼슘, 철분은 피로 회복에 좋고, 가슴 통증을 동반한 기침이나 가래, 천식, 고혈압, 콜레스테롤 제거, 염증 치료와 피부 해독, 자양강장 기능 등에 효과가 있다. 더덕의 주된 성분 중 하나인 이눌린은 혈당 조절을 돕는 천연 인슐린으로 불린다. 더덕의 잎에는 페놀류,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 방지 및 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 최근에는 더덕이 향비만, 간 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다.
배
배는 기관지 질환에 효과가 있어 감기·해소·천식 등에 좋으며 배변과 이뇨작용을 돕는다. 가래와 기침을 없애고 목이 쉬었을 때나 배가 차고 아플 때 증상을 완화해 주며 종기를 치료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그밖에 해독작용이 있어 숙취를 없애준다. 날로 먹거나 주스·통조림·잼·배숙 등을 만들어 먹는다. 특히 배잼은 여러 음식과 잘 어울려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쓴다. 연육 효소가 들어 있어 고기를 연하게 할 때 갈아서 넣기도 한다.
이밖에도 기본적으로 미세먼지나 황사가 많은 날에는 물을 충분히 마셔 기관지의 건조함을 막아주고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하는 것이 좋다. 또한 다시마, 미역 등 해조류와 섬유질이 풍부한 녹황색 채소를 자주 먹으면 장운동이 촉진되어 몸속의 중금속을 흡착해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다.
댓글